유비쿼터스 시험 대비

2011. 7. 10. 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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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통합운영센터의 역할

- 통합된 환경의 도시관리 기능

- u-Service 의 운영, 관리조직의 통합 역할

- 서비스 제공을 위한 물리적 공간

여러분들 들어보셨죠? 국내에선 WiBro, 외국에선 WiMax. 와이파이. 각 가정에서도 지금 쓰고 있죠? 유무선공유기 사서 붙여서 쓰고 있죠?

못쓰는 사람이 바보죠. 그냥 쓰면 됩니다.

정의를 한번 봅시다. 여기서 말하는 건 유비쿼터스에 대한 인프라입니다. 모든 기기들이 “상호 연결”되고 “끊임이 없는 통신”을 해야.

이건 꼭 알아 놔야 합니다. 특징을 볼까요? 이거 시험 문제에 잘 나오겠죠. 아닌것은. 퍽하면 아닌 것이죠. 특징한번 살펴 봅시다.

기존에 다른 분야는 ‘단일 기기’에 대한 접속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유비쿼터스는 그게 아닙니다. 모든 것들이 한 네트웍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단일 기종이 아니라 여러 기종(이기종)이 연결되어야 함. RFID 단점이 있다면 리더기만 있다면 다 읽어들일 수 있어요.지나가다가 리더기만 있으면

다 읽어 버리죠. 지금은 유비쿼터스가 보안기능이 거의 없다는 걸로 봐야 합니다. 지금은 없어요. 아주 초창기다 보니. 저품질에서 고품질로 점점 확대되고 있다는거. 이런건 멀티미디어죠. 대역폭이 굉장히 큰 환경을 요구합니다. ~망, ~망 등등등~~ 모든 망이 다 연결. 지금은 독립적으로 다 움직입니다. 유비쿼터스가 되면 모든 망이 연결됩니다. 시험문제에 자주 나오기 때문에 머릿속에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BcN이 어떤 망인지 보세요. BcN은 광대역 통합 망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빨간줄이 통신망이죠.모든 방송에 관련된 망이 방송망. 광통신 PC.(차세대 PC 개발중). 대역폭이 빨라서 동영상 파일이 실시간으로 오면 하드디스크 개념이 필요 없어요. 광케이블이 직접 접속합니다. 광케이블은 Download 속도가 1초만에 영화 다운로드가 10개가 받아집니다. 다운로드의 의미가 없어지지. 클릭하면 볼 수.. 이런 차세대 PC들이 나중에 나올 겁니다. 지능형 로봇. 지금은 삶에 중요하지 않지만 10,20년 후에는 지능화 된 로봇이 나올 겁니다. 이 모든 망들이 통합되는 망. 이 망이 광대역 통신망(BcN). 지금부터 준비하고 있다. 그 정도만 알아두세요.

시험문제용으로 이정도만 합시다. 단말영역, 가입자망 영역, 전달망 영역, 서비스 및 제어 영역이 있다. 이 정도, 4가지 구성요소가 있다는 것만. 읽어봐도 무슨 말인지 몰라요. 여러분들은. 서비스 요구사항이 한 200페이지 정도. 너무 depth 한 부분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BcN 의 특징. 통합망. 광대역화가 되어야 한다. 눈으로 익히시기 바랍니다. 품질 보장화. QoS(Quality of Service)가 보장되어야 한다. 고기능화가 되어야 한다.

이미 몇년전부터 IPv6 가 적용되어 운용되고 있습니다.

IPng 라고도 부른다. 구성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V4와 v6가 똑같이 3개입니다. 유니캐스트 방식이 있고 애니캐스트 방식이 있고 멀티캐스트 방식이 있습니다.

처음 들어보면 안되요. 여러분들 수업을 안들은 거야. 데이터 통신이나 인터넷 수업이 분명히 있을 건데. 구별하는 시험문제 많이 나오죠.

유니캐스트라는 건 1:1 통신을 말합니다. 애니캐스트는 1:n 통신이구요. 멀티캐스트도 1:n 통신입니다. 그러면 이 두개를 구별하는 문제가 나오겠죠.

애니캐스트는 특정 영역이고, 멀티캐스트는 전체 영역입니다. 유니캐스트는 이메일을 보낼 때 한 사람에게 보낸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애니캐스트는 특정 다수. 예를 들어 1분단의 7명을 데리고 온다고 보면 됩니다. 이 3가지를 IPv6에서 제공한다는 거. 이 정도는 여러분들이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v4 는 2의 32승 xxx.xxx.xxx.xxx 32번 곱해봐. 심심하면. 여러분도 곱해보세요. 그래서 전세계 인구의 한명이나 두개정도 하면 끝이에요. 처음에 미국에서 만들때 이정도만 하면 되겠다. 군사목적에서. 민간에 보급해 놓으니 이게 안되겠다. IP는 점점 고갈되고. IPv6는 2의 128승. 심심한 사람은 한 번 곱해보세요. 한 사람당 커버할 수 있는 장비 수가 몇억개. 128비트 주소체계다. 쫙 디스플레이하면 이렇게 됩니다. 그리고 밑의 3가지는 참고로만 보세요. 제일 중요한건 2의 128승이다. 18비트.

실제 인터넷 통신이 뭐냐면 내가 데이터를 하나 보내고 싶어요. 이 데이터를 그냥 인터넷 망에 뿌리면 안되겠죠. 뿌려주되 이놈은 깃발을 들고 찾아갈 뭔가가 있어야 할 것 아닙니까. 목적지 주소를 적어야 할 것 아닙니까. 어디를 거쳐서? 라우터. 라우터에 이런 사람 있냐 하고 물어봅니다. 없으면 튕깁니다. 다음 라우터에 갑니다. 라우팅 라우팅 하다가 미국 라우터까지 가겠죠? 그러고 헤더를 떼요. 떼고 떼고 하다 보면 그 사람에게 데이터만 갑니다. 즉 내가 미국의 A라는 사람에게 동영상을 하나 보낸다고 하면 이걸 수십만개로 잘라서 헤더붙이고 보내고, 헤더붙이고 보내는 과정을 반복. 그 것들이 라우팅을 통해 .. 즉 인터넷 통신은 라우터 통신입니다. 그런데 데이터는 쪼매난데 헤더는 커. 그러면 오버헤드가 생기죠. 쓸데없는 데이터를 줄이자고 해서 간단하게 헤더를 만든겁니다. 헤더는 통신에 관련된거지 실제 데이터와는 상관 없습니다. IPv4보다 통신속도를 향상시켰다는 게 중요 특징. 보안성을 개선했습니다. IPv4는 보안에 문제가 있었는데 IPv6는 자체에 캡슐이나 인증헤더에 보안 기능을 넣었습니다. 보안이 강하다는 것이 주요 특징이고. 그리고 이동 통신 있죠? 거기에 대해 생각을 처음에 안했어요. Ipv4 시절에. 이동성에 관한 지원은 처음에 고려안했습니다. 그런 모든 이동에 대한 지원체계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Mobile IP가 IPv4에 나오게 되었죠. 그러니까 없는 곳에서 억지로 만든거죠. 그래서 IPv6에서는 처음부터 지원해서 이동성에 대해… IPv4보다 많이 개선된거지. 이동하면 자동으로 주소를 업데이트. 주소 자동 설정 기능도 있습니다. 그 외 기타등등 많이 있는데 중요 특징을 말하면…

여러분이 알고있는 모든 통신들은 IP 통신을 하려고 합니다. 그만큼 모든 통신에 관련된 망이 인터넷 망으로 바뀌려고 합니다. 그걸 영어로 All-IP. 인터넷 망이 모든 망을 장악하려고 합니다. 시장원리에 따라 인터넷망이 모든 망을 흡수하려고 하고. All-IP. 모두 인터넷 통신이다.

게이트웨이를 통해 최종망에 들어가게 됩니다. USN 망을 연결하는데 게이트웨이가 있어야 합니다. 지금 현재는 USN망의 통신이 지그비통신(근거리통신)으로 만들어지고 있어요. 센서 모듈이 전부. 결국엔 지그비를 IP로 바꿔줘야 하겠죠. 이 게이트웨이는 지그비 <-> IP 통신으로 바꿔주는 Convergence 기능을 합니다. ZigBee 통신 하고, IP통신 하고… 따로 따로 하고 있는데 이제는 바뀌어야 하겠죠? IP로 컨버전스해주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죠. 나중에는 이것도 자체적으로 IP 통신이 되어야 하겠죠. 지금은 지그비가 대세에요. 지금 현재로는.

분리되어있죠? 지그비와 IP망과의 변환기 게이트웨이가 있어야 합니다. 모든 게 IP화 되어야 한다. 지금 현재는 지그비 통신인데 결국 IP 통신이 되어야 한다. 이게 핵심입니다.

DB 가 없다면 응용소프트웨어를 짰죠? 그걸로 끝입니다. 또 하나 더 짰다? 그러면 또 만들어야 합니다. 따로따로 만들어야 하죠. 응용 소프트웨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실제 돌아가는 DB는 여러 개가 되겠죠. 이걸 하나로 관리해 보자. DBMS. DB를 관리하면서 응용 소프트웨어에서 오는 쿼리문(질의응답문)을 검색을 해서 답을 주는. 이놈은 실제 운영체제 쪽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까 앞의 그림에서 따로 저장되는부분.(아래 동그라미 두개) 격리 및.. 을 하고 있다.

다중 뷰 제공. 필요한 부분을 추출해서 볼 수 있는 기능. 내가 원하는 정보를 검색해서 그때 뽑아 내는. 다중뷰를 제공.

하나로 묶자. 각각의 응용소프트웨어에 관련한 정보만 주자.

이렇게 네 가지 정도는 여러분이 DB를 조금이라도 공부한 사람은 느끼게 된다.

용어 문제가 나올 수 있습니다

무결성 - 네트워크를 통하여 송수신되는 정보의 내용이 불법적으로 생성, 변경, 삭제되지 않도록 보호/과 가용성 - 사용자가 정보 시스템의 데이터, 자원을 필요로 할 때 부당한 지체 없이 원하는 객체, 자원을 접근/ 에 대해 읽어보자.

여러분들 PC를 열었을 때 메인보드에 CPU 달려있죠? ROM , RAM 꽂혀 있죠. 달고싶은게 있으면 달면 되죠. TV 수신카드도. 그 달 수 있는것들이 마이크로 컨트롤러에 달려있다고 보면 됩니다. 무선통신에 관련된 송수신기가 들어가있어야 한다. 안테나 보이죠? 여기다가 원래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안에도 메모리가 들어있지만 메모리가 모자라면 외부에 달아도 되고 안달아도 됩니다.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바꿔주는 컨버터, ADC. 밧데리 - 전력부. 흔히 건전지라고 보면 됩니다. 그 외에 다른 방법들이 있는가 하면 3절인가 4절에 나오죠. 여러분들 요정도는 외우고 있어야 한다는 거. 요번 시험을 위해서.

유비쿼터스와 관련된 송수신기 기술은 크게 네 가지. 그 중에서 여러분들 내내 떠들어 왔던 게 뭐죠? 유비쿼터스 통신의 90% 이상이 지그비입니다. 빨간 단어를 집중적으로 보세요.

USN 은 99%가 자고 있고, 1%가 실제로 깨어 있는 구조입니다. 활동을 해야 할 때만 깨어서… 전력소비가 굉장히 낮은. 완전 자면 안되죠? 주된 목적은 전력을 아끼기 위해서. 이렇게 이중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는 거.

센서의 종류가 굉장히 많습니다. 물리센서. 물리적인 양을 취득하는 센서. 그리고 화학센서. 그리고 바이오센서. 요즘에 뜨는..

물리센서는 …

화학센서. 화학량을 감지하여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장치. 공해문제 체크. 한번 읽어보기만 하세요.

MPG: MicroPowerGenerator. 단점: 차후에 나올 기술들. 아직까지 낮은 출력과 내구성.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순간 소비전력은 얼마 이하인가? 1mW(마이크로 와트). 문제로 나올 수 있어요.

Windows XP 를 설치하지 말고, 다른 것으로…

특정 시간 내에 무조건 실행해야 하는 경우. 전투기가 산을 만났을 때. 몇 초 안에 연산해서 피하지 않으면 충돌한다. Real time OS ? RTOS

몇백가지나 되는 OS 종류 중 하나가 TinyOS. Nano Q-plus.(국산)

센서 네트워크의 특징

> - 일반적으로 QoS 보다는 소모 전력이 중요

기존의 네트워크와 달리 인프라를 이용하지 않으며 (메쉬망), 응용에 따라 다양한 요구사항 → 다양한 프로토콜

- 관리자에 의한 라우팅 테이블 설정 불가능

이것도 소모 전력이 중요합니다. 자기들이 알아서 라우팅 테이블을 만들어서 통신합니다.

최고 권한자 1(서버) ? RFD, FFD: End. 스타 형태죠. 요 서버에 모든 것이 다 연결되어 있죠. 서버가 죽으면 이 네트워크는 끝이죠. 옛날 방식이죠. 또는 홈 네트워킹.

메시 토폴로지죠. 유비쿼터스 시스템도 메쉬 토폴로지를 사용합니다. 라우터들이 여러 개 분포되어 있다는 겁니다. 그물망처럼. 이 라우터가 죽었다고 하더라도 통신이 되지 않는 경우는 없습니다.

이런것들이 점점 커집니다. 관리가 안되기 때문에 군집시킨다. 군집이라는 말이 Cluster tree topology.

메쉬. 우리가 알고있는 유비쿼터스…는 클러스터 메쉬 토폴로지고, 그 규모가 작은 것을 메쉬…

자가구성/자가정비 - 잘못되면 자기들이 알아서 치료(자가치료). 인공지능화.

네비게이션을 예로 들면: 프로액티브 라우팅: 무조건 돌아서 가라(재탐색 과정이 없음). 리액티브 라우팅: 다시 탐색을 해서 최적의 길로…

상황 인식 컴퓨팅]

사용 장소, 주변 사람과 물체의 집합에 따라 적응적이며, 동시에 시간이 경과

되면서 이러한 대상의 변화까지 수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사용자의 작업과 관련 있는 적절한 정보 또는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과정에서 상황 정보를 사용하는 것

- 인간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센싱 기능, 컴퓨팅 기능 및

커뮤니케이션 기능 등을 갖춘 스마트 객체가 사용자 및 주변

상황을 인식하고 지능적으로 상황을 판단하는 기술

단계 정도는 알아두세요. IS(International Standard) 국제 표준

제안 ? 준비 ? 위원회 ? 질의 ? 승인 ?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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