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발표자료)

소스(최종보고서는 아님, 중간보고서용임)

실행 결과

중간보고서용:

최종보고서용:

발표용 스크립트

[슬라이드 1]

반갑습니다.(전체 인사)

저희는 3조의 ~(각자 소개)

지금부터 가위바위보 게임 팀 프로젝트 최종보고서를 발표하겠습니다.

[슬라이드 2]

목차를 보시면

먼저 가위바위보 게임 소개를 하고, 중간 보고서 이후에 반영했던 수정 사항에 대해 알아본 뒤,

결론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첫번째로 게임 소개를 하겠습니다.

[4]

지난 번에 말씀드린 게임 소개 부분입니다. 먼저 사용자의 가위,바위,보 중에서 하나의 입력을 받아서, 컴퓨터에서 생성한 랜덤값과 비교하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5]

프로그램의 구현 및 실행에 필요한 요구사항입니다.

지난 번과 전체적인 틀은 변경 없이 그대로 유지하였습니다.

사용자,컴퓨터,심판을 각각 클래스로 만들어서 서로 연동하도록 만들었습니다.

[6]

두 번째로 저희가 이전의 프로그램을 수정한 내용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

지난번에 알려 드렸던 수정/보완 계획입니다.

입력 값이 범위를 벗어나는지 판단해서 에러를 잡고, 가위,바위,보에 대해 비주얼하게 보여주도록 수정하는 것과, 누적된 게임의 결과를 보여주고, 프로그램의 시작에서 게임 횟수를 정하도록 보완할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엔터]

실제로 사용자가 잘못된 값을 입력하면 오류 메시지를 띄우게 변경했습니다.[엔터]

그리고 손 모양을 비주얼하게 고쳤습니다[엔터]

게임 횟수가 다 차면 마지막에 총 전적을 바탕으로 게임 결과를 표시하도록 했고,[엔터]

게임을 시작할 때 횟수를 정해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8]

프로그램의 소스는 먼저 선언부와 메뉴가 있습니다.

지난 번과 달라진 부분은 메뉴 부분입니다. 게임을 모두 끝낸 뒤에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능을 넣었기 때문에

처음 메뉴를 띄우기 전 화면을 깨끗이 삭제하도록 했고, 게임 타이틀을 좀 더 보기 좋게 만들었습니다.

[9]

다음으로는 사용자와 컴퓨터 클래스 부분입니다.

사용자 클래스에서 가위,바위,보 중에서 하나를 입력 받을 때 그 범위에서 벗어난 값을 걸러낼 수 있도록 고쳤습니다.

컴퓨터 클래스는 이전과 동일하게 랜덤값을 추출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10]

다음으로 심판 클래스가 있는데요, 역시 크게 바뀌지는 않았습니다.

위에는 사용자와 컴퓨터의 값을 비교하여 승자를 저장하는 Result 멤버함수가 그대로 있습니다.

아래에 ShowHands 멤버함수에서 가위바위보를 내는 손의 모양을 비주얼하게 출력하는 함수를 불러오게 변경했습니다.

마지막으로 Result 멤버함수에서 저장한 승자 정보를 화면상에 표시하는 WhoIsWinner 멤버함수가 있습니다.

[11]

새로 추가한 손 모양 출력 함수입니다.

방금 전에 설명해 드렸던 심판 클래스의 ShowHands 멤버함수가 이 함수를 호출해서 화면상에 손의 모양을 나타내도록 합니다.

[12]

마찬가지로 새로 추가된 총 전적 계산 함수입니다.

메인 함수에서 사용자,컴퓨터,무승부 결과를 각각 누적시킨 정수값들을 받아와서 최종 결과를 표시하도록 만들었습니다.

[13]

소스의 마지막 부분인 메인 함수입니다.

여기서 메뉴를 출력한 뒤에 사용자, 컴퓨터, 심판 객체를 각각 생성해서 게임을 시작하게 하는데요,

중간보고서때는 단순히 심판 객체를 불러와서 상황을 표시한 뒤에 승자를 판정해서 출력하는 기능을 했었습니다.

이번에 변경된 부분으로는 먼저 게임을 시작할 때 게임 실행 횟수를 정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하는 동안 총 전적을 계산할 수 있도록 유도했고,

마지막으로 게임 재시작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내가 원하기만 하면 게임을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고쳤습니다.

[14]

실제로 컴파일 된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게임 실행)

[15]

마지막으로, 결론 및 참고 문헌을 소개하겠습니다.

[16]

이번에 저희가 가위바위보 게임을 계획했던 대로 완성할 수 있었고,

지난 중간보고서 때에 계획했던 사항들을 모두 반영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C++ 프로그램 실력이 조금 늘어 난다면 색깔을 넣어서 좀 더 입체적으로 만들어 보고 싶고, 검은 바탕에 흰 글자가 나오는 콘솔 창이 아니라 가능하다면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해 보고 싶습니다.

[17]

참고 서적과 사이트입니다.

[18]

이상으로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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